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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에는 크게 3가지의 프로그램 종류가 있습니다.
Universal(유니버셜), Intel, PowerPC(PPC)등이 있는데 몇몇 분들이 차이점을 구분 못하시는것 같아서 적어서 올립니다.
그외 몇가지 간단한 내용을 덧붙여 올립니다.

왜 바이너리 종류가 구분 되는가?
일단 맥에 사용되는 CPU 종류는
  - Intel CPU
  - APPLE/IBM/모터로라 개발 PowerPC
  - 지금은 보이지도 않는 모터로라 68k
등 위 3가지가 있습니다.
OSX에 들어서는 Power PC와 Intel CPU만을 사용한다.

MAC OS 9에 들어오면서 다행이도 MAC에서 이미 모터로라 CPU를 지원안하기 때문에 OS X에서는 모터로라 CPU를 지원할 필요가 없어져버렸지만 PowerPC는 OSX 초기 버전이 있었기 때문에 기존 사용자들을 위하여 어쩔수 없이 지원을 하여야 했다.

Intel 바이너리
인텔용 바이너리는 크게 2가지로 나뉜다.
i386(또는 IA32로 불림), x86_64(또는 IA64로 불림)
i386 바이너리는 32트용이다.
x86_64는 64비트용이다.
PowerPC에서는 실행할수 없다.
대부분의 바이너리는 32비트용과 64비트가 통합되어서 배포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사파리는 통합이며 IPhoto는 32비트 바이너리만 있다.

PowerPC 바이너리
기존에 있었던 PowerPC에 동작하도록 작성된 바이너리입니다.
Intel CPU에서는 이 바이너리를 실행을 할려고 Rosetta라는 에뮬레이터를 이용한다.
Intel CPU에서의 100% 실행을 보장하지는 않고 속도가 유니버셜, 인텔 바이너리 보다 느리다.

Universal 바이너리
PowerPC, Intel 바이너리를 하나의 바이너리로 묶어둔 바이너리다.
사용자 컴퓨터 환경에 맞춰 알아서 선택하여 해당 바이너리를 실행하며 이렇게 묶인 바이너리는 어떠한 포함된 CPU에서도 동작 된다.
단점으로 보자면 여러개의 바이너리가 있다 보니 용량이 증가한다.
Tip: 만일 Intel CPU에서 Intel 바이너리가 몇몇 기능이 제외된 상태이거나 그외 문제가 있다면 Universal 바이너리에서 PPC 바이너리를 선택하여 Rosetta로 다시 구동할수 있다.(해당 프로그램을 파인더에서 선택하고 "로제타 구동"을 선택하면 된다.)
Intel 32/64 비트, PowerPC 32/64비트등 선택적으로 프로그래가 통합하게 된다.

Universal에 대한 잘못된 이야기
Universal이 Intel 바이너리 보다 느리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것은 하드 속도가 정상적으로 나온다면 거의 느껴지지 않는 정도이다.
실행중 속도가 저하되지는 않는다.
이유는 위 내용들에서 설명하듯이 Universal 바이너리는 단순히 PPC와 Intel 바이너리가 통합된 바이너리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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